천기누설 도라지 효능 & 윤미월 김치 명인의 도라지김치(경상도 도라지 김치) 만드는 방법 레시피 & 약도라지와 나물도라지 구분법
천기누설 도라지 효능 & 윤미월 김치 명인의 도라지김치(경상도 도라지 김치) 만드는 방법 레시피 & 약도라지와 나물도라지 구분법
#천기누설도라지 #천기누설여름김치 #천기누설경상도여름김치 #천기누설도라지김치 #천기누설윤미월도라지김치
도라지의 효능)
도라지는 예로부터 길경이라고 불리며 사랑받았던 약재로 쌉쌀한 풍미와 식감 덕분에 식재료로도 다양하게 활용되어 온 식재료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혈압과 혈당의 안정을 도와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한 연구에 따르면 사포닌이 다량 함유된 길경(도라지) 추출물에 뛰어난 혈소판 응집 억제 효능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.
도라지 김치가 혈관에 좋은 이유는?
도라지는 김치로 담글 경우 젖산발효를 거쳐 쓴맛과 아린맛이 줄어들어 생으로 먹기 좋고 사포닌이 증가합니다. 사포닌은 혈당,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으로 도라지를 김치로 섭취할 경우 혈관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도라지를 젖산 발효하면 사포닌 성분이 72시간 이후부터 증가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.
천기누설 약도리지와 나물도라지 구분하는 법
- 재배 기간에 따라 나물용과 약재용으로 구분이 되는데 3년이상 키운 약도라지의 경우 효능은 좋지만 쓴맛이 강하고 질겨 식용으로 사용하기 힘들고, 1~3년 정도 키운 나물도라지의 경우 식감이 부드럽고 가격이 저렴해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천기누설 윤미월 명인의 경상도 도라지 김치 재료 및 만드는 방법
- 재료 : 도라지, 유자청, 물, 소금, 무즙, 다진마늘, 생강, 고춧가루, 멸치액젓, 찹쌀풀, 미나리, 쪽파 등
1) 껍질을 까지 않은 도라지 500g에 물 1컵, 소금 3스푼, 유자청 1스푼을 넣고 30분간 절여줍니다. 혈소판 응집 억제 및 동맥경화 예방효과가 있는 도라지 속 사포닌은 몸통 보다는 뿌리,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을 까지 않고 세척만 해서 사용합니다. 뿐만 아니라 유자청을 넣고 절이게 되면 도라지의 섬유질을 부드럽게 만들기 떄문에 간이 잘 배어 들고 유자청의 달콤한 맛이 도라지의 쓴맛을 상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2) 무즙 1컵에 다진 마늘 1스푼, 생강 1/2스푼, 고춧가루 8스푼, 멸치액젓 1스푼, 발효를 촉진하는 찹쌀풀 1컵을 넣어 기본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.
3) 미나리5줄, 쪾파 5줄을 잘게 썰어 넣고 30분간 절여 물기를 뺀 도라지와 기본양념을 섞어줍니다.
4)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한 후 냉장 보관해 줍니다. 도라지는 쉽게 물러지지 않기 떄문에 보관상태에 따라 최대 6개월까지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.